자가면역질환이란?
자가면역 질환은 면역 체계가 자신의 세포와 외부 세포를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신체의 건강한 세포를 공격할 때 발생한다고 오리건주 포틀랜드에 기반을 둔 기능 의학 개업 의사인 Maggie Yu 박사는 말합니다. 질병 및 호르몬 건강.
면역 체계는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와 같이 우리를 아프게 하는 외부 병원체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유 박사는 자가면역질환의 경우 면역체계가 신체의 일부를 이물질로 착각해 건강한 세포를 실수로 공격한다고 설명한다. 면역 체계는 건강한 세포를 외부 위협으로 잘못 인식하여 신체를 약화시키고 경우에 따라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염증은 자가면역 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요 염증 표지자(신체의 염증을 감지하는 혈액 검사)는 자가면역 질환 활동을 모니터링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자가면역 질환의 예
자가면역 협회(Autoimmune Association)에 따르면 100가지 이상의 자가면역 질환이 존재하며 전 세계 인구에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1형 당뇨병은 췌장이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포도당이 세포에 들어갈 수 있도록 신체가 사용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을 만드는 세포를 파괴할 때 발생합니다. 이 자가면역 질환은 의학적 개입 없이는 생명을 위협합니다.
- 다발성 경화증(MS)은 면역 체계가 중추 신경계를 공격하여 뇌, 척수 및 시신경에 영향을 줄 때 발생합니다. 다발성 경화증과 관련된 증상에는 무감각, 저림, 기억력 문제, 기분 변화, 피로, 실명 및 마비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재발 완화성 MS(새로운 증상이 나타나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며, 에피소드는 며칠에서 몇 달까지 지속됨) 및 원발성 진행성 MS(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악화됨)를 포함하여 MS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현재 MS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RA)은 관절에 영향을 미쳐 통증, 뻣뻣함 및 부종을 유발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RA는 치료법이 없는 진행성 장애이지만 증상을 관리하기 위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 루푸스는 염증으로 인해 몸 전체에 광범위한 부종과 통증을 유발하며 가장 일반적으로 피부, 관절 및 신장이나 심장과 같은 내부 장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루푸스 환자가 경험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피로, 관절 통증, 두통, 탈모, 피부 발진 및 흉통이 있습니다. 루푸스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이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이 있습니다.
- 크론병은 위장관에 만성 염증을 일으켜 복통, 팽만감, 설사, 발열, 체중 감소 및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치명적이지는 않으며 증상을 관리할 수 있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 건선은 피부에 영향을 미치며 종종 은빛 인설이 있는 두드러진 발진을 일으킵니다. 두피, 관절, 눈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건선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을 완화하고 진행을 늦추는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경피증은 콜라겐의 과잉 생산으로 인해 결합 조직뿐만 아니라 피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경피증의 숨길 수 없는 징후는 피부가 두꺼워지고 딱딱해지는 것이지만 관절 통증과 근육 피로를 포함한 다른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피증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을 관리하기 위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 그레이브스병 및 하시모토병과 같은 갑상선 상태 .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 호르몬의 과잉 생산으로 발생하며 증상으로는 갑상선 비대, 눈이 부풀어 오르고 열에 지나치게 민감한 증상이 있습니다. 하시모토병은 항체가 갑상선 조직을 외부 유해 세포로 오인하여 공격할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그레이브스병에서 발생하는 것과는 반대로 갑상선의 활동이 저하됩니다. 하시모토병의 증상으로는 느린 심박수, 피로, 체중 증가, 추위 등이 있습니다. 두 질병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 관리를 위한 치료법은 있습니다.
자가면역 질환이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자가면역 질환은 몇 가지 이유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 중 하나는 남성과 여성의 면역 세포의 차이를 포함한다고 캘리포니아 La Jolla Institute for Immunology의 교수인 Pandurangan Vijayanand, MD는 말합니다. 백신이든 감염이든 [관련] 남성보다.” 그는 덧붙였다.
Vijayanand 박사는 누구나 자가 면역 상태에 대한 유전적 소인을 가질 수 있지만 여성이 남성보다 더 과장된 면역 반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유전 적 소인에 대한 반응은 여성에서 더 클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합니다. 이 반응은 자가면역 질환이 여성에게 나타날 가능성을 높이고 증상을 경험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는 남성과 여성의 면역 반응을 속도와 비교합니다. “어떤 속도로 운전하든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가 증가]할수록 사고를 당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면역 체계 반응이 과장된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남성은 여전히 자가면역 질환에 걸릴 수 있지만 면역 체계가 과장되지 않았기 때문에 덜 자주 발생합니다. 마치 저속으로 운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호르몬
Yu 박사에 따르면 여성의 많은 자가 면역 질환 증상은 출산이나 폐경과 같은 급격한 호르몬 변화 후에 발생합니다. 이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라고 그녀는 지적하면서 호르몬이 자가면역 질환이 여성에게 더 흔한 이유에 크게 기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것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급격한 사건 이후 에스트로겐 수치의 호르몬 변화 때문이라고 합니다. 호르몬 수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 변동하는 경우(예: 사춘기, 임신 또는 폐경기) 신체에 스트레스를 줍니다. 이 스트레스는 면역 반응을 과장할 수 있으며, 이는 자가 면역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고 Vijayanand 박사는 말합니다.
염색체
Vijayanand 박사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 사이의 염색체 차이는 자가면역 질환이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하는 이유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은 X 염색체 1개와 Y 염색체 1개를 가진 남성에 비해 X 염색체가 2개 있습니다.
"두 개의 X 염색체가 있을 때 신체는 일반적으로 신체의 대부분의 세포에서 X 염색체 중 하나를 차단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2015년 프론티어 인 유전학(Frontiers in Genetics) 리뷰에 따르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신체가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잠재적인 X-연관 유전적 돌연변이를 처리하는 방법으로 이 작업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 이것은 성별에 관계없이 대다수의 사람들이 하나의 기능을 하는 X 염색체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때로는 다른 X 염색체가 완전히 차단되지 않습니다."라고 Vijayanand 박사는 계속합니다. 이 경우 여성은 면역 관련 유전자로 가득 차 있고 과장된 면역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두 개의 기능하는 X 염색체를 가질 수 있다고 그는 설명합니다.
자가 면역 질환은 어떻게 진단됩니까?
Yu 박사와 Vijayanand 박사에 따르면 진단 테스트는 환자가 특정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혈액 검사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루푸스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섬유근육통과 같은 다른 자가면역 상태는 사람의 증상을 기반으로 진단하고 다른 의학적 상태를 배제할 수 있다고 Yu 박사는 말합니다.
자가면역 질환의 유병률에도 불구하고 자가면역 질환으로 적절하게 진단되기까지는 수년이 걸릴 수 있으며 여러 전문가와 협력할 수 있습니다. Yu 박사와 Vijayanand 박사에 따르면 피로 및 위장 장애와 같은 특정 자가면역 질환의 일반적인 증상은 종종 다른 질병의 증상과 겹치며, 이는 환자가 적절한 진단을 받는 데 걸리는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 연구 및 관리(Pain Research and Management) 의 2018년 리뷰에 따르면, 연구에 따르면 통증이 있는 여성은 남성보다 히스테리적이고 감정적이며 불평하며 나아지기를 원하지 않거나 통증에 대해 거짓말을 하는 것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같은 연구에서 만성 통증이 있는 여성이 남성보다 자신의 고통이 심리적인 것이라는 말을 더 많이 듣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의 증상을 무시하는 것은 또한 여성이 진단을 받는 데 걸리는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Yu 박사는 말합니다.
자가 면역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까?
치료가 자가면역 질환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 질환이 진단되면 다음 단계는 적절한 치료 또는 관리 옵션을 찾는 것입니다. 이러한 옵션은 사람이 가진 자가면역 질환의 유형에 따라 다르다고 Dr. Yu는 말합니다.
일부 자가면역 질환의 경우 호르몬 균형이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유 박사는 말합니다. "종종 호르몬에 균형이 맞춰지면 증상이 훨씬 좋아집니다."라고 그녀는 말하며 여기에는 에스트로겐 약물, 프로게스틴 약물 또는 둘의 조합과 같은 처방 호르몬 약물이 포함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폐경기 이후.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약을 처방하는 것도 통증이나 피로와 같은 자가면역 질환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자가 면역 프로토콜 다이어트(AIP) 와 같은 항염증 다이어트를 하면 증상이 감소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 변비. 원인과 처치 (0) | 2023.07.17 |
---|---|
관절염이란? 관절염을 예방하는 방법 (0) | 2023.07.17 |
자가면역 질환의 유형, 증상, 원인 (0) | 2023.07.16 |
세균성 질염, 칸디다성(진균, 곰팡이) 질염의 증상. 원인. 치료 (0) | 2023.07.14 |
노로바이러스란? 증상 및 점염성 (0) | 2023.07.14 |